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벽(癖)은,
일부 동사나 명사뒤에 붙여쓰며,
동사나 명사가 하는 일을 지나치게 즐기거나 좋아하는 버릇을 나타내는 말이다.
예를들어,
방랑벽(放浪癖)은 정처없이 떠돌아 다니기를 좋아하는 버릇이며,
주벽(酒癖)은 술에 취하면 으레 나타나는 버릇이다.
대개는 나쁜 술주정을 뜻한다.
청결벽(淸潔癖)은 지나치게 깨끗한것에 집착하는 병적인 수준을 이르는 말이며,
도벽(盜癖)은 남의물건을 훔치는 나쁜 버릇이다.
한편 낭비벽(浪費癖)은 물건 아까운줄 모르고 헤프게쓰는 나쁜버릇으로 현대인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것 이기도하다.
벽 이라는 글자는,
병역 疒변에 밝을벽 辟 의 합성문자로서 사람이 어떤일에 대해 가지는 병적집착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구실을 한다.
따라서 ‘벽’에는 좋은습관도 있고 나쁜습관도 포함된다.
이 세상에 癖이없는 사람은 없을것이다.
종류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벽하나 없이 무미건조하게 사는 사람은 없다고
보는게 옳을것이다.
주벽이나 도벽, 낭비벽은 분명 나쁜습관이지만 어떤 특정한 물건을 모으려는
수집벽(蒐集癖)은 긍정적인 습관이라고 할 수 있다.
주벽이나 도벽, 낭비벽은 대단히 고치기가 어려운 나쁜습관들이다.
어떤 의미에선 벽은 병적인 집착일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건전하고 긍정적인 벽들은 사람의 됨됨이를 향상시키고 삶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며 그 생활을 발전시킨다.
인간이 ‘벽’ 을 가지는것은 관심과 호기심이 있기때문이며 어떤 일에 집중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이 능력이 건전하고 긍정적으로 작용하면 효율과 향상을 가져오지만 그 반대라면
능히 한 인간을 파멸시킬수도 있다.
알콜중독이나 게임중독, 마약중독이 그런것들이다.
따라서 그게 누구든 건전하고 긍정적인 인생을 살려고 한다면 '좋은벽‘을 가질
일이다.
나처럼 나이가 많아 은퇴-노후생활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 ‘벽’ 은 대단히 소중한
자산이 된다.
벽은 노후생활의 방법과 내용을 결정하는 기본요소가 되며 벽의 유무와 종류에
따라 삶의 질은 전혀 다른것이 될수있다.
긍정적이고 건전한 벽이 분명하면 몸은 나이들어도 정신은 계속 발전할수 있다.
사고방식은 깊이를 더해가며 세상을 보는 안목과 분별력은 하루가 다르게 향상될수
있다.
벽이 형식이 되어 내용을 그 안에 담기 때문이다.
우리부부는 ‘대학교회’에 출석하고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과의 접촉이 많은편이다.
나는 그들과의 소통에서 크게 어려움을 겪을때가 자주있다.
그들은 생각을 깊이할줄 모르고,
상식이 크게 부족하며 (어떤 겨우엔 무식한 수준이다.)
세상을 보는 안목이 아주 좁다.
‘보는것’ 에만 익숙하고 ‘읽는것’ 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천박함’ 이 그것이다.
그들에게는 IT에 대한 중독현상은 있어도 ‘벽’ 은 거의 없는것 같다.
나이든 사람도 텔레비전 리모컨을 손에쥐고 소파에 앉으면 그걸로 그 인생은 종친것이나
마찬가지다.
‘벽’ 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모컨을 경계해야한다.
크게볼때, 나는 네가지 벽을 가지고있다.
지금의 내 노후는 그 벽들이 있어 풍요롭고 행복하다.
그 첫째가 ‘독서벽’ 이다.
인간에게 있어 ‘읽는기능’ 은 문명을 발달시킨 원동력이다.
그 중요한 기능을 가능하게 해 준게 책이다.
책은 글자가 발명되고 인쇄술이 생기면서 나타난 ‘문화적인 산물’ 이다.
책은 인류의 동서고금을 망라하는 최고의 수단이 되어 세계와 세대를 소통시키고 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게 책이고,
지금도 가장많이 사는게 책이며,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것도 책이다.
책에 대한 사랑과 집착은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변함이 없다.
지금도 연간 100권이상의 신간을 사서 읽는다.
사실 책을 읽는기쁨은 다른것과 비교할 수가 없다.
내가 책을 좋아하게 된것은 엄친때문이었다.
아버지는 당신이 읽으시는 월간지(政經) 와 내가 읽는 ‘새벗’ 을 반드시 직접
내가 책방에 가서 사 오도록 했다.
내가 책과 가까워질수 있도록 배려하신 것이다.
그래서 내가받은 가장 큰 유산이 곧 책을 좋아하게된 ‘독서벽’ 이다.
나는 초등학교 4학년때 엄친 앞에서 먹을갈아 붓으로 쓰면서 천자문을 뗐다.
한문은 책을 깊이읽는데 큰 도움을 준다.
책을 읽으면 모르는것을 알게된다.
그 깨달음은 가장 값진 기쁨이며 보람이기도 하다.
지식을 더해가는 만족감은 독서에서만 얻을수 있는 수확이기도 하다.
내가 다른사람들로부터 자주듣는 말이 ‘박학다식’ 하다는 것이다.
그건 전적으로 책을 많이 읽기 때문이다.
책안으로 들어가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수 있다.
3천여년전의 수메르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수 있고,
알렉산드리아의 그 유명한 고대도서관에도 들어갈수 있다.
소크라테스와 얘기를 나눌수 있고,
예수와 대화할수도 있다.
파피루스와 양피지로 기록된 모든 옛 이야기들을 접할수도 있다.
나는 지금도 변함없이 종이책을 읽는다.
독서하는 방법에서 그게 정석이기 때문이다.
책은 문화적인 산물이기 때문에 없어질수가 없다.
밑줄을 긋고, 서가에서 다시 꺼내 읽고,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장서가 지니는 무게와
안정감을 즐길수도 있다.
이 세상에 책이 가득 꽂혀있는 서가(書架) 보다 더 장중한 모습은 달리없다.
책을 읽지 않는다는것은 육신이 밥을 먹지 않는다는것과 하나도 다르지 않다.
정신에도 양식이 필요한 것이다.
독서가 없는 사람들의 정신적피폐가 그래서 생기는 것이다.
대학이상의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서재가 없다는것은 정신적으로 가난하게 살기
때문이다.
다음이 ‘음악벽’이다.
예를들어, 대규모의 교향악단과 합창단이 베토벤의 9번 교향곡 ‘합창’ 을 연주하는
경우, 내가 그 연주를 듣는 수준과 방법은 거의 전문적이다.
제1바이얼린과 제2바이얼린 의 멜로디를 구분해서 들을수 있으며,
비올라와 첼로의 소리도 구분해서 들을수 있다.
더블베이스의 음정이 불안한것도 지적할수 있다.
내가 첼로라는 현악기를 할수있기 때문에 현악기군의 소리들을 나누어 듣는것이다.
풀륫, 클라리넷, 오보에, 바순의 목관악기군은 Bb의 클라리넷을 오래동안 연주했었기
때문에 더 날카롭게 구분해 들을수 있다.
후랜치혼, 트럼펫, 트럼본, 튜바는 내가 직접 연주했던 금관악기들이다.
합창은, 베이스파트에서 하이든의 ‘천지창조’ 와 헨델의 ‘메시아’ 를 연주했었기
때문에 4부합창의 음정과 음색까지 나누어 들을수 있다.
그래서 나는 모든 음악을 들을때 아주 즐겁고 행복해 진다.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높은수준에서 음악의 진수를 맛볼수 있기 때문이다.
내게 ‘음악벽’ 이 있음을 늘 감사하고 있다.
내가 영화라는 ‘장르’에서 ‘예술성’ 을 깨달은 것은,
유현목 감독이 만든 ‘오발탄(1961)’ 과 ‘잉여인간(1964)’ 이었으며,
우리것의 진정한 아름다움을 알게 된것이 임권택 감독이 1993년에 연출한 ‘서편제’
였다.
내게는 ‘영화벽’ 이 있다.
지금도 엄선하고 엄선한 영화 400여편을 소장하고 있으며 계속 좋은영화들을 수집
하고 있다.
나는 이 영화들을 DVD 풀레이어로 감상한다.
그것은 내가 보고싶을때 볼 수 있고, 재미있는 대목을 반복해서 볼수있기 때문이며
좋은 대사들을 카드에 옮겨적기 위해서다.
같은 영화라도 얼마든지 다시, 재미있게 볼 수 있고 특정한 대상, 사람, 풍경(사막등),
건물, 소도구들, 그리고 색깍이나 디자인에 대해서도 집중해서 본다.
같은영화라도 보는 각도를 달리하면 더 재미있게 볼수있다.
한국어, 일본어, 영어의 더빙을 읽고보는 재미도 각별하다.
‘벤허’ ‘사운드오브 뮤직’ ‘아라비아의 로렌스’ 같은 영화들은 그 내용과 규모에서
다시 만들어지기 어려운 명작들이며,
‘아바타’ 는 영화사에 하나의 획을긋는 작품이기도 하다.
최근의 ‘소스코드’ 는 차원을 달리하는 SF의 새 영역을 보여줬으며,
굿윈대위역을 맡은 vera farmiga 는 생애 최고의 연기를 보여주고 있다.
‘추격자’ 와 ‘황해’ 를 연출한 나홍진 감독과 ‘내 깡패같은 애인’ 의 김광식 감독은
우리가 지켜봐야할 실력파들이다.
나는 ‘영화광’ 이라는 소리를 자주듣는다.
그만큼 영화를 좋아하고 자주 보고있다.
앞으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내게있어 영화는 상상력의 보고이며 계속 새 글을 쓸수있는 거대한 창고이기도 하다.
그게 누구라도 나이가 들면 반추(反芻)할게 있어야 한다.
말하자면 추억의 되새김질인 것이다.
내게는 그게 평생해온 ‘바다낚시’ 다.
체력이 달려 낚시는 못하지만 낚시에 대한 반추는 큰 즐거움중 하나다.
낚시장 가득히 담겨있는, 온갖 손때묻은 도구들을 보고 만지면 더 그렇다.
온갖풍상을 다 겪은 낚시대들, 언제나 곧 쓸수있도록 손질된 수십개의 릴들,
여러나라의 낚시줄들, 그리고 종류도 다양한 낚시바늘, 내가 개발한 채비가 그것들이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소도구가 아주 많다.
나는 동해에서의 던질낚시, 남해에서의 찌낚시, 서해에서의 배낚시를 모두 해 봤으며
가장 나중에는 덕적도 근해에서 오래동안 배낚시를 했었다.
그때 주로 잡은것이 우럭이었으며,
나는 이 우럭낚시에 대해 정말 많은연구를 했었다.
우럭배낚시는 음력으로 한달에 두 번, 조금,무시에서 한물, 두물, 세물까지 할수있다.
밤 하늘에 뜬 달이 정확히 반달이면 그날이 바로 조금이다.
세물이 지나면 물이 너무 빨리흘러 채비를 바닥에 닿게하기가 어렵다.
인천을 기준할 때 간만의 차이는 최대가 9미터다.
우럭이 가장 잘 잡히는 계절과 물때,
새벽에서 저녁때 까지의 시간대별 어획고의 차이,
날씨가 맑았을때와 흐렸을때, 그리고 비가올때의 차이,
밀물때와 썰물때, 그리고 바람이 없을때와 있을때의 차이,
가장 잘 무는 미끼, 바닥을 기준할때의 채비의 높이와 고패질의 속도,
낚시를 맨 목줄의 굵기와 길이,
채비의 여러 가지 변형과 다른 자료들을 기록으로 정리, 통계를 냈으며 여기에 근거해서
가장 잘 물리는 기본채비를 개발했다.
그리고 그 채비를 우리팀 모두에게 지급, 그전과 비교한결과 어획량에서 30%이상의
차이가 났다.
사실 그건 대단한 결과인 것이다.
선장들도 내가 개량한 채비를 인정, 나를 ‘기술자’ 라고 불렀다.
다른별명 하나는 ‘국제신사’인데 그건 내가 쓰레기를 전혀남기지 않았고,
손바닥보다 작은 고기는 잡지않았기 때문이었다.
낚시방법에 대한 연구는 정말 무궁무진하다.
그 즐거움 또한 마찬가지다.
고기만 많이 잡겠다면 그건 어부지 낚시꾼은 아니다.
모든 ‘벽’ 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으며,
억지로 급조되지도 않는다.
그건 긴 시간을 통해 쌓이는 이끼같은 것이다.
‘벽’이중요한 것은,
그게 긍정적이고 건전한 것이라면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 주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 늙지않는 사람은 없다.
지금은 평균수명이 길어졌기 때문에 노후생활도 아주 독립적이고 개성적 일것을
요구하고 있다.
노인정, 지하철, 자식에게 얹혀살며 등이굽도록 애 업어주기, 하릴없이 리모컨을
손에쥐고 소파에 앉는것은 모두가 바람직 스러운 노후는 아니다.
노후는 건강, 경제력과 함께 긴 세월을 살아야 하는 ‘콘텐츠’ 가 있어야 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벽’ 이다.
몇가지의 좋은 벽만 가지고 있다면 그 노후는 풍요롭고 행복해 질수있다.
노후를 위한 건강도, 돈도, 벽도 모두가 그것들을 준비할수 있을때 해야된다.
시간은 흐르는것이기 때문에 되돌릴수가 없다.
하루하루 미루고, 적극성을 가지지 않으면 어느날 갑자기 맞딱뜨리는 사고처럼
우리들을 덮칠수 있는게 ‘불안한 노후’ 다.
바야흐로 모두가 자기의 ‘벽’ 을 준비해야하는 비상한 시대를 살고있는게 우리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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